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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소개

칠예디자인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가진 디자인은 전통문화에 바탕을 둔 보편적 가치를 통하여 현대라는 시간과 지역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조화시켜야 한다. 이것은 문화적 정체성인 차별성 있는 디자인, 창조적인 디자인의 모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칠예실기(목칠공예)전공에서는 수준 높은 전공교육을 통하여 창조적이고 종합적인 사고와 실기능력을 배양하고 전통문화의 이해와 교육, 장인정신의 함양을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목심칠, 건칠의 디자인 및 나전칠을 중심으로 한 시문기법의 기초과정, 나전칠 전반에 관한 제작방법을 체득하고 합성재태(胎), 목태심(胎), 토태(土胎) 등 다양한 형태의 칠을 이용한 현대생활용품, 조형물 제작을 통하여 목칠공예의 조형성을 탐구하고 칠공예에 대한 조형적 요소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범주의 현대화, 새로운 조형성의 공예품과 가구, 실내장식품의 디자인 및 제작 능력을 기른다.


인테리어디자인

미래사회에서는 질 높은 생활문화의 추구와 함께 차별화된 공간의 요구가 증대되고, 동시에 인간존중의 삶의 가치도 더욱 중요시 될 것이다. 이에 본 실내디자인에서는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출하기위한 다각적 인자들을 디자인 해결요소로 인식하고,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에 대한 추구와 아울러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로 편리하고 고품격의 생활문화를 창출하는 분야이다. 본 과정에서는 인간의 쾌적한 주거환경과의 관계 및 실내디자인의 변화와 인간에 미치는 실내디자인의 역할 등을 비롯해 실내디자인사의 전반적인 흐름의 이해를 통해 실내디자인의 이론을 익히고 디자인 대상이 되는 공간을 디자인상의 조건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전개과정을 함양하게 된다. 졸업 후 진로는 건축, 환경, 인테리어, 전시, 디스플레이, 무대디자인분야에 진출하여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이나 해외유학을 통해 전문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다.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은 오늘의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의 생활환경 전반에 걸친 생활용품과 환경조형물을 계획.디자인하여 상품화 시키는 일련의 창조적 조형 활동으로 현대 산업사회 시스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폭 넓은 분야이다. 따라서 제품디자인은 기능적으로 완벽하며, 형태를 아름답게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을 창조하여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과 앞으로 다가올 시대의 이상을 실현하여 그 시대의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중요한 분야이다. 제품디자인은 산업사회의 요구에 따라 기능, 구조, 재료, 기술과의 유기적 관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 질감, 색, 공간 등을 조화 있게 디자인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현 제품에서 파악되어진 디자인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새롭게 제안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본 과정은 미래지향적인 컨셉을 중심으로 과학기술과 신조형의 유기적 조화를 통해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신 모델 창출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산업사회의 요구에 따라서 가전제품, 가정용품, 사무용품, 컴퓨터 및 통신기기, 산업용 로봇, 자전거, 자동차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를 학문적 이론체계를 바탕으로하며 실기 교육을 통해 최적의 디자인을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여 산업디자인 전문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로 진출하며, 세부적으로 제품디자인, 운송기기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디스플레이, 엔터테인먼트, 환경디자인 등의 관련회사에 진출하거나 대학원이나 유학을 통해 전문적인 심화과정을 교육 받아 전문분야로 진출한다.


가구디자인

가구는 우리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물 가운데 하나이며, 21C디자인 시대에 있어서 가구는 더 이상 단순한 기능만을 수여하는 것이 아니라 심미적, 조형적, 기능으로서 우리의 생활에 기쁨을 줄 수 있는 분야이다. 가구디자인 과정은 우리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시대성, 기능성, 조형성, 전통성을 갖춘 미래 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가구의 디자인과 제작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과정은 조형성에 중점을 둔 조형가구(아트퍼니처)와 대량생산에 맞춘 기능적인 산업가구의 가구 전반에 걸친 디자인 방법론, 가구디자인의 흐름, 구조, 마감, 공간에 대한 이해 등 디자인 컨셉에서 제작마감까지 다루고 있다. 가구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 능력과 기술을 겸비한 가구 디자이너를 배출하고 있으며, 졸업 후 본 전공자들은 가구 및 인테리어 회사 방속국의 소품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대학원 진학이나 해외 유학을 통해 전문적인 디자이너와 교육자로 활동하기도 한다.


시각디자인

인쇄매체와 함께 영상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주로 시각이미지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시각디자인은 정보화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그 분야도 매우 광범위해지고 있다. 시각디자인과정에서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필요한 시각정보의 디자인을 위하여 독창적인 미학과 관련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자기만의 독특한 시각언어를 개발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타이포그래피와 출판 편집디자인, 심볼과 로고디자인, 포스터디자인, 사진기법, 캐릭터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 시각디자인 전 분야를 다양하게 공부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각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뉴 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바, 정보전달 매체의 변화에 대비하는 멀티미디어, 웹디자인, 인터랙티브디자인을 교육하는 컴퓨터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첨단 디자인 기법을 전수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지적 능력, 고도의 테크닉을 겸비한 차세대 디자이너를 배출하고 있으며, 졸업후에는 시각디자인 전문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디자인회사와 기업체의 홍보팀, 디자인팀, 방송국 등에서 아트디렉터, 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애니매이터, 영상디자이너 등 커뮤니케이션분야 전반에 걸친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국내 외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공부를 계속하거나 독창적인 아이템을 이용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벤처기업을 창업하기도 한다.


텍스타일디자인

섬유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장식본능과 생활을 아름답게 꾸미는 재료로서 광범위한 섬유산업 분야의 전문적이며 차별화된 디자이너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섬유재료를 이용한 순수조형 표현으로 현대조형예술 분야의 한 장르를 이루고 있다. 다양한 섬유재료와 응용기법을 연구하여 창의적이며 심미적인 디자인 능력을 기르도록 교육하며 섬유산업과 섬유예술 창작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문인을 육성하고자 한다. 염색디자인 과정은 홀치기염, 초염, 묘염, 호염, 전사염, 마블링염 등 다양한 염법을 통하여 독자적인 섬유예술적 능력과 섬유제품, 패션 등 섬유디자인을 한다. 직조디자인은 직기에 의한 직물조직을 연구하여 복지의 조직 인테리어 용품을 제작하거나 프레임에 의한 섬유조형작품을 한다. 텍스타일 디자인은 패턴디자인 및 섬유산업제품, 생활상품을 디자인하며, 그 밖의 다양한 섬유재료를 이용한 제품과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섬유 디자인의 총체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도자실기

고도로 정보화되어 가는 현대사회는 문화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이다. 인류의 기원과 같이 시작된 도예는 인류에 필연적인 당위성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발달된 도예 기술 및 미학은 현대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더불어 그 역할과 범위도 매우 광범위하다. 본 과정은 사회가 요구하는 도예문화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고 폭 넓은 학문적 기회와 창의적인 조형능력을 체계적으로 배양하여 이를 통해 미래의 문화중심이 될 도예의 전문인력으로 양성한다. 또한 학생개인의 독창성을 개발하여 개성과 감성의 독특함을 갖춘 자아인으로서 개발하는데 교육 중점을 둔다. 수업과정은 산업도자와 순수 창작 도자, 도예 이론으로 크게 나누며 세부적으로 전공실기, 도자 재료학, 미학 원론, 도예사, 요업 공학, 도자 벽화, 물레 성형, 타일제조, 미술사 특론, 현대 도예론, 전통도자 탐구론, 박물관학, 환경 도자, 유약과 소성, 장신구 제작, 조형 예술론, 형태학 특론, 공예사 등이 있다. 이와 같이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함으로써 독창적인 능력소유와 전문인으로써 현대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이는 교육 과정에서 성실성, 봉사, 사회성 등 참된 인격을 소유하는 학생으로 배양하는 공예의 특성이다. 졸업 후에는 도예 작가 또는 기업 취직, 개인 공방 운영 등 다양한 진로가 있다. 본 전공의 졸업생은 도자 생산 기업에 취업하여 유약 개발 및 정형 제작실, 분양실, 석고 제형실, 목업 제조실, 조각실, 제토실, 가마 소성실 등 다양한 업무에 기역하며 대형 타일 공장이나 세라믹 분야에 전문인으로서 역할 담당한다. 독자적으로 개인 공방을 운영하는 경우 도예작가와 생활 도예를 생산하며 운영자로 벤처기업을 창업할 수 있다. 또한 학업에 뜻을 갖은 학생은 국내외 도예 대학원에 진학하여 공부를 계속할 수 있으며 학계에 일원으로 문화재, 미술관, 도예 전공 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다.


예술문화

많은 사람들이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말한다. 그와 함께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의 폭도 점차 심화되어가는 추세이다. 현대는 전업 작가 외에도 전시기획자, 예술행정가, 박물관·미술관 관리 경영자 등 예술문화 각계에 관련된 분야가 다양하게 세분화되어가면서 그에 걸맞은 다양한 문화예술관련 전문인 배출을 요구하고 있다. 예술문화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전공이다. 21세기형 예술관을 선도하고 주도할 실천적 힘을 가진 예술문화 콘텐츠에 관한 창의적인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그 주된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미술을 역사·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맥락에서 접근하여, 재학 중에 예술의 조형이론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 사고능력을 배양시킨다. 미학입문, 미술비평과 글쓰기, 동 ? 서양미술사, 지역문화예술현장분석, 지역미술학, 원서강독, 뉴미디어예술론 등의 학문분야를 위한 교과과정과 문화예술프로그램워크샵, 박물관미술관학, 미술경영론, 공공미술프로그램과 큐레이터, 문화예술홍보마케팅, 전시공간과 해석, 전시기획프로젝트 등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이론적 접근과 다양한 실무적 접근이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창의적 아동미술프로그램, 아동미술과 심리, 재료와 조형실습, 미술감상지도, 색채와 표현 등 실기과정을 습득하여 전문예술기획자의 자질을 갖추게 됨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매년 국내 미술문화유적답사 및 현장학습과 재학생기획전시, 외부강사초청세미나 등 정기적 진행을 통한 예술문화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적 지식습득은 졸업 후 문화기획 및 경영, 문화예술비평(평론가, 비평가), 박물관 ? 미술관의 큐레이터, 언론사 등 폭넓은 사회적 비전으로 이어진다.

최종수정일 : 2017-01-20